상식모음
채권 상식
크레딧 상식
기타 상식
 
Navigation:HOME>>상식모음>>채권 상식

남편 연체료를 떠안게 됐는데 8/3/2008
▷문= 제가 조인트 된 남편 신용카드에 연체가 발생해 콜렉션에 넘어갔습니다. 법원 판결로 제 월급에서 15%씩 떼어간다고 회사에 통보가 됐습니다. 채권자와 협상을 하고 싶은데 방법이 있는지요.

▶답= 채권자가 채권을 회수하는 방법은 콜렉션 회사를 통해 빚을 받아 내는 방법과 법원에 고소장을 제출해 법원결정에 따라 채무를 받아내는 방법이 있습니다. 또 이런 과정을 거칠 때마다 콜렉션.변호사. 법원서류 비용이 덧붙어 실제 빌린 액수보다 많은 밸런스가 남게 됩니다.

또 급료.은행 계좌 차압 등으로 이어질 경우 채무를 모두 갚을 때까지 급료에서 일정 부분이 떼어져 나갑니다.

물론 부채 협상은 계좌가 어떤 상태이거나 가능합니다. 하지만 부채 협상이 거의 불가능한 경우 부채 협상이 대체로 가능한 경우 그리고 부채 협상은 가능하지만 어려운 경우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협상이 거의 불가능한 경우는 학자금 또는 모기지와 자동차 융자 등 차압을 걸 수 있는 계좌에 해당됩니다.

부채 협상이 가능하지만 좋은 결과를 기대하기 힘든 경우는 병원비 고소장이나 소환장이 접수된 계좌 급료 차압이나 은행 차압이 진행된 계좌 등이 해당됩니다.

따라서 급료 차압이나 법적 절차가 들어가기 전에 채권자와 부채 협상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급료 차압이 진행된 계좌는 법적 절차가 진행되고 일정한 액수의 차압이 가능하기 때문에 일반 컬렉션보다 부채협상이 힘듭니다.

하지만 이런 경우에도 부채 협상은 가능하며 채무자의 재정여건과 채권자에 따라 결과가 달라집니다.

만약 채무자의 자산이 많거나 급료가 많을 경우 채권자는 추심을 적극적으로 할 뿐만 아니라 쉽게 채무를 깎아 주지 않습니다.

또 채권자에 따라 채무자의 재정여건이 좋지 않다고 판단될 때는 돈을 깎아줄 뿐만 아니라 페이먼트를 나눠주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협상을 진행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협상 후 주의할 점은 협상된 액수가 모두 상환이 될 때까지 급료 차압은 유효하며 중간에 페이먼트가 들어가지 않으면 본래의 채무액을 갚아야 하며 협상전과 마찬가지로 급료차압이 계속해서 진행될 수 있습니다.